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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litary

한화시스템 AESA시험항공기 B737-55S (업데이트2)

by 올드뉴스 2022. 3. 5.

 

2022.3.6 도착 이미지 링크 추가
2022.3.7 Ferry 비행 추가

 

AESA 레이다 시험항공기(FTB, Flying Test Bed)

 

한국형 전투기(KF-21)의 핵심 장비인 능동형위상배열레이다(AESA레이다)를 탑재한 FTB를 3월 중순부터 국내에서 시험을 시작해서 내년 4월까지 총 50회 비행을 통해 62개 항목에 걸쳐 시험이 진행되며 공대공 모드 탐지·추적 기능 및 성능시험, SAR(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 획득 등 설계검증을 수행하게 된다고 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국내 비행시험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AESA 레이더 요구 성능이 준수됐는지 여부를 최종 판단한 뒤 KF-21 시제기에 탑재해 오는 2026년 상반기까지 추가 비행시험을 거치게 된다. [1]

 

한화시스템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민간항공기(보잉 737-500)를 개조해 AESA레이다를 장착한 시험항공기(FTB)를 준비했다. 2020년 7월 일련번호 26541이 남아공 등록번호 ZS-TFJ 로 등록되어 레이더 테스트 기로 개조되었다고 한다. [4]

 

21/10/11 찍힌 시험 항공기, https://www.jetphotos.com/photo/10415851 (이미지 사용 허락을 위한 이메일 발송, 문제가 되면 삭제하겠습니다. 알려주세요)

이 FTB로 개조한 737-55S 기종은 https://www.airfleets.net/ficheapp/plane-b737-26541.htm 기록에 따르면

 - Type 737-55S
 - First flight date 19/06/1992
 - Plane age 29.7 years

 - Engines 2 x CFMI CFM56-3C1

 - 소속이 AESA로 되어 있는데... 잘 모르겠다.

 

B737-330 기반의 F-35  항전장비 테스트 기체로 CATBIRD 가 있다. [3]

 

Boeing 737-55S

 

Boeing 737 항공기의 2세대에 해당하며 737 Classic 으로 구분한다. 737-500 형식으로 737 클래스에서 737-200 고객의 요청에 따라 대체하기 위해 제작했다고 한다. 737 클래식 기종중 짧은 길이를 가지고 마지막으로 개발된 기종으로 737 클래스에서 가장 긴 항속거리를 가지고 있다.

https://www.flickr.com/photos/wbaiv/4085635506

 

Boeing의 737 시리즈 대한 아래 블로그 글에 자세히 나와 있어서 참고 링크의 [5][6] 을 보면 된다.

 

국내 민항기로 아시아나항공이 7대, 에어부산이 3대를 운영한 이력이 있는데, 총 7대 중에서 3대는 에어부산으로 넘어가서 운항하다가 퇴역했다고 한다.[3]

 

우리나라의 공중조기경보통제기 Boeing 737 AEW&C 은 베스트셀러 여객기 737-700(보잉 Next-Generation 737)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AESA시험항공기 도착 3/6일 도착.

 

2022.3.6일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는 사진 링크, Jetphotos, 신용균

 - https://www.jetphotos.com/photo/10495967#

 

ZS-TFJ | Boeing 737-55S | Untitled | YoungKyun Shin | JetPhotos

AESA Radar Testbed arriving Seoul Incheon. This aircraft will conduct AESA radar test flight for KAI KF-21 Fighter in South Korea with co-operation of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Korea Aerospace Industries,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Age

www.jetphotos.com

 

시험항공기는 콜사인 INC100Q0으로 요하네스버그에서 PORT LOUIS 사이에서 비행시험을 한 후 한국으로 향하고 있다.

 

3/5 3/6일 도착할 예정이라고 한다. 우리시간 3/4일 10시24분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이륙해 한국으로 오는 중이다. 

 

 

 

시험항공기 Ferry 운항

 

시험항공기가 AESA RADAR를 장착한 형태로 감항인증을 획득하였다고 하더라도, Nose가 개조된 형태로 국가 간 항행을 통하여 국내로 Ferry 될 수는 없다. 그러므로, 기상 RADAR가 장착된 일반적인 항공기의 형상으로 국가 간 항행을 통해 국내로 페리 후 파라마운트 사 엔지니어를 통해 AESA RADAR를 장착 및
KF-X Radome으로 교체 후 운용하게 된다. [6]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한국 이송에 따른 노즈콘 변화 [6]

 

 

 

KF-21 AESA 레이더

한화시스템의 능동위상배열 AESA 다기능 레이더(Multi-Function Radar)는 적항공기와 지상, 해상에서 표적을 탐지·추적하고 유도탄 유도 기능을 보유한 최첨단 전투기탑재 사격통제 다기능레이다이다.

 

한화시스템 https://www.hanwhasystems.com/kr/business/defense/isr/radar01-aesa.do

 

미국의 AN/APG-81 레이더와 동등하거나 우월한 수준을 목표로 개발하는 중이다.

 

제원 특징 유튜브 캡쳐, https://www.youtube.com/watch?v=5lVj8ihQw6E&t=7s

 

지원 모드 정리: [4]

  • 20여개 이상의 표적을 동시에 탐지/추적
  • 공대공 / 공대지 / 공대함 동시 탐색모드
  • 공대지 SAR 모드
  • 공대공 추적모드
  • LPI 모드 등

 

레이다 신호처리 컴퓨터

 - 국내기업인 Intellics사에서 개발

 - 고속연산을 위해 OpenCL을 탑재

 - 최신 고성능 FPGA인 Virtex 7

 - 서버 CPU인 Intel XEON D,

 - MXM 타입 AMD 라데온 E8950 MXM GPU를 8장 병렬탑재하여 총 25 TFLOPS의 처리 성능을 제공

 - F-35에 탑재된 Mercury사의 제품이 17 TFLOPS인 것에 대비하여 47% 향상된 성능

 

 

시험목표

지난해 11~12월 총 10소티(출격 횟수)의 비행시험을 통해 레이다의 핵심 성능인 최대 탐지 거리 등 기본적인 기능과 성능 시험은 이미 마쳤고, 올 3월 중순부터 국내에서 시험을 시작해서 내년 4월까지 총 50회 비행을 통해 62개 항목에 걸쳐 시험이 진행되며 공대공 모드 탐지·추적 기능 및 성능시험, SAR(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 획득 등 설계검증을 수행하게 된다고 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국내 비행시험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AESA 레이더 요구 성능이 준수됐는지 여부를 최종 판단한 뒤 KF-21 시제기에 탑재해 오는 2026년 상반기까지 추가 비행시험을 거치게 된다. [1]

 

 


 

참고

 

[1] 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033502.html

 

한화시스템, ‘한국형 전투기’의 눈 ’AESA 레이다’ 국내 비행시험 착수

시험항공기, 남아공 비행시험 뒤 국내시험 위해 곧 인천공항 도착

www.hani.co.kr

 

[2] https://www.jetphotos.com/photo/10415851

 

ZS-TFJ | Boeing 737-55S | AESA | Austin Ferreira | JetPhotos

ZS-TFJ. Boeing 737-55S. JetPhotos.com is the biggest database of aviation photographs with over 4 million screened photos online!

www.jetphotos.com

 

[3] 보잉 737 클래식 - 나무위키

 

 

[4] http://egloos.zum.com/korearms/v/1308756

 

KF-21 전투기용 AESA 레이더 테스트기로 개조된 Boeing 737

우리나라가 개발중인 KF-21 전투기에 탑재될 X 밴드 AESA 레이더를 시험하기 위한 비행시험기로 개조된 Boeing 737-500 여객기 모습이 포착됐다.한화시스템에서 개발한 AESA 레이다와 전력공급모듈 등

egloos.zum.com

[5] https://blog.naver.com/spsssjk/221430631131

 

1. Boeing B737 개관

Boeing 737계열항공기는 Airbus 320 계열항공기와 같이 전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인기있는 기종들이다....

blog.naver.com

 

[6] https://blog.naver.com/spsssjk/221430632734

 

3. B737 Classic 과 B737 NG

B737 Classic (B737-300/400/500) B737 original에 대규모 개선을 가한 B737의 개량형 개발은 1979년...

blog.naver.com

 

[6] 시험항공기를 이용한 AESA RADAR 공대공 모드 비행시험 시나리오 개발, 정필한, 한서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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