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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항모 핵심기술 확보 추이 - 1. 항공모함을 위한 초고온 세라믹 코팅 기술

by 올드뉴스 2021. 3. 19.

해군 경함모 세미나 발표, 출처: ytn

  1. 함재기의 배기열 1,000℃로부터 갑판을 보호하는 코팅재 개발
  2. 함재기용 무장탄약 이송체계 확보
  3. 함재기 이착함 시뮬레이션
  4. 함재기 충돌 해석
  5. 비행갑판 유동분포 해석
  6. 수중방사소음 저감 능력 등

 

 

여러 뉴스 기사를 통해 경항모는 STOVL(Short Take Off and Vertical Landing) 방식의 함재 전투기를 운용하는 방향으로연구되고 있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안은 미 해병대용으로 개발된 수직 이착륙기 버전 F-35B를 사용해야 할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항모 데크가 고열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경항모 핵심기술 개발 착수

 

방위사업청 2020/10/27일 한국기계연구원에서 "경항모 핵심기술 개발 착수회의"를  개최,

2020/10/27, 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17308

 

핵심기술 개발로 항공모함 시대를 연다

ㅇ 방위사업청장(청장 왕정홍)은 10월 27일(화), 「경항공모함(이하 ‘경항모’) 핵심기술 개발 착수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ㅇ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방역지침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고,

www.korea.kr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여러 사업 착수 & 진행

2021-03-10, www.asiae.co.kr/article/2021031014494976375

 

경항모 설계 등 핵심기술 국산화 나선다

정부 산하 각 연구기관들이 해군이 추진 중인 경항공모함의 설계 등 핵심 기술의 국산화에 나섰다. 한국재료연구원(KIMS)은 9~10일 이틀간 경남 창원의 한국재료연구원 청사에서 ‘경항공모함 핵

www.asiae.co.kr

 

다음은 선진국에서 획득하기 어렵고 자체적으로 개발/해결해야할 9개 항목을 경항모 건조에 필요한 핵심 기술로 선정

 

  1. 함재기의 배기열 1,000℃로부터 갑판을 보호하는 코팅재 개발
  2. 함재기용 무장탄약 이송체계 확보
  3. 함재기 이착함 시뮬레이션
  4. 함재기 충돌 해석
  5. 비행갑판 유동분포 해석
  6. 수중방사소음 저감 능력 등
핵심기술 개발 기관
국방과학연구소, 한국기계연구원, 항공우주연구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재료연구소, 부산대학교, LIG넥스원 등 7개 기관이 선정

 

1. 함재기의 배기열로부터 갑판을 보호하는 코팅재 개발

"열 받는 경항모..."라는 제목으로 여러가지 어려운 점을 이야기 하고 있다.

 

2020.10.28, F-35B 착륙하면 갑판 1000℃···‘열받는 경항모’ 대책 찾아라

 

F-35B 착륙하면 갑판 1000℃···‘열받는 경항모’ 대책 찾아라

국방부가 지난 8월 발표한 ‘2021~2025 국방중기계획’에서 경항모 도입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뒤 경항모 건조에 필요한 핵심 기술 확보에 나선 것이다. 전 세계 수직 이착륙 기종 가운데 가장 성능

news.joins.com

 

함재기 배기열을 견디는 코팅재 개발은 한국재료연구원의 "상온진공과립분사 세라믹 코팅 기술" 을 활용할 것 같다.

 

2021-03-19 1,000도’를 견뎌라!…항공모함 핵심 기술 개발 ‘첫삽’

 

‘1,000도’를 견뎌라!…항공모함 핵심 기술 개발 ‘첫삽’

[KBS 창원] [앵커] 정부가 지난해 항공모함 개발을 추진하면서 군사강국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 개발과 연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핵심 기술은 1000도가 넘는 항공기 엔진 화염으로

news.naver.com

 

재료연은 이를 위해 고온의 배기화염을 견디는 내열성, 거대 해양구조물을 감안한 내식성, 비행갑판 위를 움직이는 함재기 및 승조원의 안전 보장을 위한 미끄럼 방지 기능을 가진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한국재료연구원 - 상온진공과립분사 세라믹 코팅 기술

  • 세라믹 소재는 내열성, 내마모성, 고강도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
  • 이를 표면에 코팅하기 위해서 고온에서 소결과정이 필요하다.
  • 한국재료연구원의 상온진공과립분사 기술로 상온에서 세계 최대 면적으로 코팅할 수 있다.

www.youtube.com/watch?v=tngjx-lxa2Q&t=43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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