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재기의 배기열 1,000℃로부터 갑판을 보호하는 코팅재 개발
- 함재기용 무장탄약 이송체계 확보
- 함재기 이착함 시뮬레이션
- 함재기 충돌 해석
- 비행갑판 유동분포 해석
- 수중방사소음 저감 능력 등
여러 뉴스 기사를 통해 경항모는 STOVL(Short Take Off and Vertical Landing) 방식의 함재 전투기를 운용하는 방향으로연구되고 있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안은 미 해병대용으로 개발된 수직 이착륙기 버전 F-35B를 사용해야 할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항모 데크가 고열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경항모 핵심기술 개발 착수
방위사업청 2020/10/27일 한국기계연구원에서 "경항모 핵심기술 개발 착수회의"를 개최,
2020/10/27, 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17308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여러 사업 착수 & 진행
2021-03-10, www.asiae.co.kr/article/2021031014494976375
다음은 선진국에서 획득하기 어렵고 자체적으로 개발/해결해야할 9개 항목을 경항모 건조에 필요한 핵심 기술로 선정
- 함재기의 배기열 1,000℃로부터 갑판을 보호하는 코팅재 개발
- 함재기용 무장탄약 이송체계 확보
- 함재기 이착함 시뮬레이션
- 함재기 충돌 해석
- 비행갑판 유동분포 해석
- 수중방사소음 저감 능력 등
핵심기술 개발 기관
국방과학연구소, 한국기계연구원, 항공우주연구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재료연구소, 부산대학교, LIG넥스원 등 7개 기관이 선정
1. 함재기의 배기열로부터 갑판을 보호하는 코팅재 개발
"열 받는 경항모..."라는 제목으로 여러가지 어려운 점을 이야기 하고 있다.
2020.10.28, F-35B 착륙하면 갑판 1000℃···‘열받는 경항모’ 대책 찾아라
함재기 배기열을 견디는 코팅재 개발은 한국재료연구원의 "상온진공과립분사 세라믹 코팅 기술" 을 활용할 것 같다.
2021-03-19 1,000도’를 견뎌라!…항공모함 핵심 기술 개발 ‘첫삽’
재료연은 이를 위해 고온의 배기화염을 견디는 내열성, 거대 해양구조물을 감안한 내식성, 비행갑판 위를 움직이는 함재기 및 승조원의 안전 보장을 위한 미끄럼 방지 기능을 가진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한국재료연구원 - 상온진공과립분사 세라믹 코팅 기술
- 세라믹 소재는 내열성, 내마모성, 고강도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
- 이를 표면에 코팅하기 위해서 고온에서 소결과정이 필요하다.
- 한국재료연구원의 상온진공과립분사 기술로 상온에서 세계 최대 면적으로 코팅할 수 있다.
www.youtube.com/watch?v=tngjx-lxa2Q&t=43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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