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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litary

대한민국 공군 - A330 MRTT Cygnus

by 올드뉴스 2021. 7. 26.

멀티롤 탱커 (MRTT, Multi Role Tanker Transport) 로서 공중 연료 주유, 승객 / 보급품 이송 그리고 VIP 를 위한 공간 제공 가능하다. 대한민국 공군은  1994년부터 KC-X 공중급유기 도입사업을 시작해서 최근 2018년 11월 1호기 도입 이후로 2019년 4월 2호기, 8월 3호기, 12월 4호기를 최종 4대를 전력화했다. 

 

AIRBUS 브로셔

공중 급유에 따른 이득 [2]

 - F-15K의 경우 대구기지에서 이륙할 경우 독도에서 약 30분 간 임무 비행이 가능했지만 공중급유기의 지원으로 비행 시간이 90분으로 3배가량 증가했고, 이어도는 20분에서 80분으로 4배 증가했다.

 - KF-16은 독도에서 약 10분 간 작전 수행이 가능했지만, KC-330의 공중급유에 의해 70분으로 작전시간이 7배 가량 증가했고, 이어도는 약 5분에서 65분으로 13배 증가했다.

 

대표적 활약

2020-6, UAE 파견 아크부대 교대에 투입.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30/2020063002175.html

 

공중급유기 시그너스, 해외파병부대 교대작전에 첫 투입

공중급유기 시그너스, 해외파병부대 교대작전에 첫 투입

biz.chosun.com

 

2021-6, 백신 수송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336910

 

백신 이송 작전에 투입될 공중급유 수송기 '시그너스'

미국이 한국에 제공할 코로나19 백신 100만 회 분 이송 작전에 공군의 공중급유수송기가 투입됩니다. 공군의 다목적 공중급유수송기인 'KC-330'이 얀센 백신 100만회분 수송을 위해 다음 달 2일쯤 미

news.sbs.co.kr

 

문무대왕함/청해부대 교대

https://www.donga.com/news/Politics/article/all/20210718/108022038/1

 

[청계천 옆 사진관] ‘오아시스’ 작전을 명 받았습니다!

“작전명 ‘오아시스’ 임무 완수를 위해 떠납니다.” 18일 오후 부산 김해공항에는 긴장감이 흘렀다. 청해부대 34진인 문무대왕함(4400t급) 승조원 철수 작전을 위해 투입된 특…

www.donga.com

 

 

A330 MRTT 알아 보기

A330 MRTT 은 에어버스의 가장 대중적인 기종인 A330-200 기종을 이용해 군용 MRTT로서 제작하고 있다. A330 여객기의 가격은 모델에 따라 가격이 1000억 원에서 2000억 원으로 다양하다. KC-330 공중급유기 도입에는 1조 5000억 원의 예산이 들어갔다. 기본 항공기 가격에 개조개발 비용이 포함됐고, 적의 대공 미사일을 교란 및 회피할 수 있는 생존 장비들이 장착됐다. 

 

A330-200 기종

1995년~2015년 A330-200 기종은 800대 규모의 여러 항공 수요에 대응 개발되었다. [1]

 

날개길이 60.30m
길이 58.37m
높이 17.40m
순항 속도 880km/h / 547mph / 475kts
최대 범위 8,800km / 4,751nmi
최대 승객 수 268
최대 이륙 중량 233,000kg / 513,676lbs
엔진 GE CF6-80E, P&W PW4000, RR Trent 700

 

A330 MRTT 사양

에어버스 A330-200 을 기반으로 조종사 2명과 AAR 운용자 1명이 탑승하며 롤스로이스 Trent 772B 엔진과 붐 급유기 1기, 주익에 드로그 급유기 2기를 장착한다.

 

연료 탑재량

 - 기본 탑재량은 A330-200 이 별도의 보조 탱크 없이 111t 의 연료를 탑재할 수 있다.

 - 기본 구조 변경, 공간 제약 없이 111t 적재가 가능하다.

 - 4시간 체공시 KF-16 전투기 21대, F-15K 전투기 10대에 급유가 가능하다.

 

수송능력

상/하 데크 공간으로 나누어서 인원, 화물을 적재할 공간으로 구성할 수 있다.

 

 - 약 300명 승객과 47톤의 화물을 적재할 수 있다.

 - 상부에 승객 공간을 두고 268명의 좌석을 배치할 수 있다.

     - 32개 비즈니스 클래스, 236개 이코노미 클래스 좌석

 

AIRBUS 브로셔

의무 항공

상부 공간에 응급 의무 구역을 설치할 수 있다.

 - 2 곳 ICU 운영, 16개 들것.

 - 96개 이코노미 클래스 좌석

 - 

 

하부 데크

 - 최대 37톤의 화물 적재 가능

 - 8개의 군용 규격 팔렛 화물 공간 + 2개 상용 팔렛 규격

 

 

급유 방식

 - Boom 방식: A330 MRTT, C-17, E-3 AWACS, E-7 Wedgetail, F-15, F-16, F35A, B1, B-52, F-22, P-8A, A-10

 - Drogue 방식: AV-8B, C-130, E-3D, AWACS, EA-6B, EA-18G, Eurofighter, F-18,F-35B, Mirage 2000, Rafale, Tornado, A400M,SU-30, JAGUAR

 

 

 

참고

 

[1]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spsssjk&logNo=221432958871 

 

4. A330 계열 기종들

A330 계열 기종들의 생산 2011년 2월, Airbus社는 A330의 월간 생산수율을 2011년의 월간 7.5~8대에서 2...

blog.naver.com

 

[2] 훈련비행중인 KC-330 시그너스 (Cygnus) 공중급유기 1호기

 

훈련비행중인 KC-330 시그너스 (Cygnus) 공중급유기 1호기

공중급유기 KC-330 시그너스 1호기가 13일 타기지 운용 적합 훈련을 하며 통과비행하는 모습이다.지난 1994년부터 KC-X 공중급유기 도입사업이 시작되어 2018년 11월 1호기가 최초 도입됐고 2019년 4월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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