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05 - [Millitary] - 한화시스템 AESA시험항공기 B737-55S (업데이트2)
비행시험
AESA RADAR 개발 중 비행시험은 선진국과 비슷하게 약 7년에서 10년간의 기간이 소요된다. [3]
- 시험개발 1단계의 군용 수송기 탑재 비행 시험 6개월
- 하드웨어 입증 시제 개발 단계의 국외 민간항공기 탑재 비행시험 6개월
- KF-X AESA RADAR 국외 민간항공기 탑재 비행시험 3개월
- 국내 민간 항공기 탑재 비행시험 21개월
- 공대공 모드 KF-X 시제기 탑재 비행시험 29개월 등
전투기 탑재 AESA RADAR 탑재는 Block I, II 의 2단계로 개발이 완료된다.
- KF-21 공대공 모드 개발 / Block-Ⅰ / 2006~2025년
- KF-21 공대지/공대해 모드 개발 / Block-Ⅱ / 2026~2028년
AESA RADAR 체계의 구성품과 레이다 체계통합은 아래 그림의 구성도 같이 구현된다.
AESA 레이다 운용모드
1) SWT(Search While Track) 계열 NAST(Nose aspect search and track) 모드
ㅇ 원거리 고속 접근(Nose aspect) 표적의 탐지 및 추적을 주목적으로 하
는 운용모드로 원거리 고속 접근 표적 탐지에 유리한 HPRF((High Pulse
Repetition Frequency) 파형 운용하게 된다.
2) SWT 계열 AAST(All aspect search and track) 모드
ㅇ 전 방향(All aspect) 표적의 탐지 및 추적을 주목적으로 하는 운용모드
로 전 방향 표적 탐지에 유리한 MPRF(Medium Pulse Repetition
Frequency) 파형을 운용한다.
공대공 모드 시험
공대공 운용 모드는 설정된 탐색 영역 내에서 탐색 Beam을 방사하고, 탐색 영역 내에서 탐지된 접근하는 표적에 대해 자동으로 추적으로 진입하며, 추적 개시된 표적에 대해 Active beam을 방사하여 추적을 유지하게 된다
빔을 유지하기 위한 HPTT 기능으로 다수 상대의 움직임을 추적 유지할 수 있다.
레이다 체계 통합을 통해서 공대공 모드의 주요 시험 항목과 요구 규격은
공대지/공대해 모드
동시 운용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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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ESA Radar 탑재 FTB항공기 구축을 위한 국내 환경분석, 2020, 한국항행학회
[2] 시험항공기를 이용한 AESA RADAR 공대공 모드 비행시험 시나리오 개발, 한서대학교, 정필한
2020 , 71 ,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 국내석사
[3] 시험항공기를 이용한 AESA RADAR 공대공 모드 비행시험 시나리오 개발, 2020, 한서대학교
[4] https://www.hanwhasystems.com/en/business/defense/isr/radar01-aesa.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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