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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ustries

[역사] 플라자 합의

by 올드뉴스 2024. 11. 20.

이전 글에서 초 고금리 인플레이션 시대를 알아보았었다.

 

2024.11.16 - [Industries] - [역사] The Great Infration 시대

 

기준금리 인상, 레이건의 강달러 정책, 조세감면 등 재정 정책, 유가하락 등이 따르면 미국은 쌍둥이 적자에 시달린다.

 

쌍둥이적자에 미국 제조업 기반이 무너지는 상황에 이르자 1985년 미국 상.하원은 미국에 대해 대규모 무역흑자를 보이는
국가의 상품에 관세를 부과할 수 있는 법안을 제출했다.

 

1985년 까지 미국 무역적자중 일본이 37.2%이고 서독이 9.1%를 차지했다.

 

1985년 G5 정상회담에서 서독과 일본의 양보를 받아내는 플라자 합의를 이끌어 낸다

 

플라자 합의

미국은 일본과 서독과의 일방적인 무역적자에 대해서 압력을 가한다

 

이곳에서 미 달러화를 단기 6주 사이에 큰 폭으로(10 12%) 절하시킨다는 계획이 었다

 

5개국의 협조로 시장 개입을 통해 목표를 실현했다.

 

미국은 자국에서 수입 물량 조정,  관세인상과 같은 직접적인 조치 보다

 

일본, 독일 등 무역흑자국들의 환율조정시 자국의 정책여력이 더 커질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를 수용했다.

 

일본은 엔화를 절상하라는 요구다. 즉 엔화 환율을 큰 폭으로 낮추라는 요구다

 

https://en.wikipedia.org/wiki/Plaza_Accord

 

 

1985년 9월 플라자 합의 이후 달러-엔 환률은 250엔에서 1988년에 120엔 수준까지 50% 하락했다.

 

1985년~1988년 사이 달러-엔 환율이 -50% 하락 , https://tradingeconomics.com/usdjpy:cur

 

환율이 50% 하락했다는 것은 엔화 가치가 2배 절상됐다는 의미가 된다.

 

엔화가 2배 올랐으니 미국에 수입되는 일본 차의 가격이 2배로 오르게 된다는 의미다.

 

결국 일본의 수출 경쟁력이 약화되고 가격 경쟁력도 낮아지게 된 것이다.

 

당시 한국에게는 기회였다.

 

엔화 강세로 일본 차의 수입 가격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때 현대차는 미국에 1+1 마케팅을 시작했다.

 

For the average price of a new car, you can get a hyundai excel and a spare

 

https://www.ebay.ca/itm/185788110951

 

 

플라자 합의로 엔화강세 환경에서 한국은 자동차 수출로 경제성장의 기틀을 마련한 듯 하다.

 

1986 이후로 자동차 수출이 기록적으로 증가하며 1987~1988년 한국 경제는 눈부시게 성장했다.

 


 

https://www.bok.or.kr/portal/bbs/P0000528/view.do?nttId=164805&menuNo=200434&pageIndex=

 

1985년 플라자 합의의 이행과정과 시사점 | 국제경제리뷰(상세) | 발간중지 간행물 | 간행물 | 뉴스

 

www.bok.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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