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27 아파치 가디언 동체 구조물 납품 재개
2021-04-04 2025년 중기 목표, 완제기 수출 계획
2021-04-02 소해 헬기 사업 업데이트
2021-03-26 사업보고서 수주잔고 업데이트
2021-03-25 작성
2020년 전체 수주잔고: 18조4천억원
2021년 이후 예상: 소해헬기 85,000억
2021-04-02 취재기자 간담회 [4]
- “10년 후 KAI는 아시아 시장을 주도하는 제1항공우주기업으로 거듭나 매출 10조원의 세계 20위권의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KAI는 최근 몇 년간 연간 3조 원대의 ‘박스권 매출’을 내고 있다. 이를 탈피해 오는 2025년까지 매출 5조 원대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중간 목표를 세웠다.
- 또 현재는 18조 원 규모인 수주 잔고를 2025년까지 25조 원대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 완제기 수출: 태국 2대 기대. 콜롬비아 FA-50 준비중
완재기 사업
1. 말레이시아 : FA-50을 차기고등훈련기.경전투기(LCA) 도입 사업 추진
- 파키스탄 JF-17, 인도 테자스, 이탈리아 M346, 러시아 Y-130 등과 경합중.
- 4/8 말레이시아 아즈민 알리 장관과 협의 [6]
위성사업
2020년 말 기준 위성 관련 사업에서 7120억 원의 수주잔고를 보유하고 있다. 2019년 말보다 30% 늘었다.
- 2017년말 1천억
- 2018년말 6천억
- 2020년말 7천억 (수주잔고 4%)
차세대 중형위성 2호기~5호기 시스템 설계, 본체 개발, 제작, 조립, 시험 및 발사를 총괄하며 주관
- 한화, 한화시스템, 쎄트렉아이, 두원중공업 등 등 60여개 업체 참여
2020년 기말 수주잔고(사업보고서)
항공기 구조물 민항기 사업
- 2020/12/15, 이스라엘 IAI(Israel Aerospace Industries LTD.)로부터 G280 동체 물량을 신규 수주
- KAI는 2030년까지 동체를 납품할 계획
- ‘19년 IAI사와 G280 항공기의 주익 전체에 대한 독점 생산 계약을 체결
- 2020/4 주익1호기 개발후 양산 진행중.
항공기 구조물 - 군용
기사 "[단독] 아파치 가디언 공격헬기 동체, 한국서 다시 만든다" 에 따르면 2007년 부터 2016년경(?) 까지 약 336호기(추정)를 제작해 납품하다, 중단했는데 이번 2020년 말에 다시 동체구조물을 제작해 납품하는 것으로 계약 되었다고 한다. [7][8]
- 홈페이지 소개로는 2007~2022년까지로 표기
KAEMS: MRO 사업
한국항공서비스는 민수부분에서는 기존 주요 사업인 보잉 B737 계열 중정비에서 에어버스 A320 계열 중정비로 외형적 확장을 추진하는 한편, 회전익 부분에서 수리온 외 에어버스, 시콜스키 헬기의 정비를 수행할 계획이다.
- 2021년 1월 제주항공 B737-800 6대
- 2021년 2월 중앙119구조본부와 EC-225 정비 계약을 체결, 23일 티웨이항공과 제주항공의 민항기 21대의 정비 계약을 체결
- 현재 수행 중인 해병대와 경찰청의 수리온 정비와 향후 해양경찰청, 산림처 등 헬기 정비를 직접계약 시도
국내 항공정비 분야별 비용 & 해외의존도 [2]
분야 정비비 해외외주 의존도
기체정비 2420억 869억 36%
엔진.부품 2조84억 1조1253억 57%
운항정비 5117억 458억 9%
2021년 이후 수주 가능성
- 전술입문용훈련기 2차 사업
- 128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 ‘전술입문용훈련기 2차 사업’은 공군 전투조종사 양성을 위해 부족한 전술입문용훈련기를 추가로 확보하는 사업
- TA-50 Block-2로 전술입문용훈련기 2차 사업 기종결정(안)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사업기간 : ’19~’24년, 총사업비 : 약 1조 원
- 소해헬기 사업
- 134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 국내 연구개발로 추진하는 사업추진기본전략(안), 2022~2030, 총사업비 8,500억
- KAI측, 기술파급 1조8226억, 연구개발 2조4686억 파급 효과, 양산시 1조2410억 [1 기사 링크]
- 공군차기훈련기 KT-X
- KT-1 을 향상할 사업 제안을 계획 [3] 기사링크
[1] 2021-04-02, KAI, 소해헬기 개발효과만 3조7000억
KAI, 소해헬기 개발효과만 3조 7000억원
군이 소해헬기를 국내에서 개발하기로 결정하면서 산업파급효과만 3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인다. 소해헬기는 해상 교통로와 상륙 해안에 설치된 기뢰를 탐색·제거하는 헬기다. 1일 방위사업청
www.asiae.co.kr
대한항공 임원이 KAI 항공정비 행사에 나타난 이유
[비즈톡톡]지난 17일 경남 사천에선 한국항공우주(047810)(KAI) 항공정비(MRO) 자회사 한국항공서비스(KAEMS)의 민항기 정비동 준..
biz.chosun.com
[3] 2021-04-03 www.asiae.co.kr/article/nationaldefense-diplomacy/2021040208041291900
이제는 공군차기훈련기 KT-X
공군의 KT-1 훈련기는 2000년 취역한 이후 올해로 21년을 맞이한다. 1988년 미국제 T-37C 중등훈련기 대체를 목적으로 KTX-1 이라는 이름으로 국과연 주도, 대우중공업이 국내개발을 시작했다. KTX-1은
www.asiae.co.kr
[4] 2021-04-04, www.sedaily.com/NewsVIew/22KYD85MUL
안현호 KAI 사장 “UAM 핵심 역량 보유는 KAI 뿐…2030년 매출 10조”
안현호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표이사 사장이 지난 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항공우주산업 발전 방향 및 비전'을 발표했다./사진제공=KAI“이 자리에서 분명히 밝히겠
www.sedaily.com
www.youtube.com/watch?v=UcJ51Iyd_Ro
[6] www.theguru.co.kr/mobile/article.html?no=20468
KAI, 말레이시아 수석장관과 기술이전 논의…FA-50 수출되나
[더구루=길소연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는 한국을 방문 중인 다토 스리 모함마드 아즈민 알리 말레이시아 수석장관 겸 국제통상산업부 장관을 만나 말레이시아 방위 항공분야 협력 방안을
www.theguru.co.kr
[7] [단독] 아파치 가디언 공격헬기 동체, 한국서 다시 만든다
[단독] 아파치 가디언 공격헬기 동체, 한국서 다시 만든다
지난해 4분기 카이·보잉 협약…기존 인도서 생산된 동체서 문제 발생이 배경
www.bizhankook.com
[8] www.edaily.co.kr/news/read?newsid=01748246609270192&mediaCodeNo=257
KAI, 육군 아파치 동체 납품 개시.."민수헬기 사업 시너지"
한국 육군에 납품될 아파치 동체 1호기 모습. KAI 제공.[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대한민국 육군이 사용할 아파치(AH-64E) 헬기의 동체 납품을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한국항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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