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파일럿의 한화 엔진 기사 2개에서 터보제트 엔진과 엔진 제작시 단조/주조 부분만 캡쳐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u6OHXOE_Yg
https://www.youtube.com/watch?v=HLVqN1UO1Sw
항공기의 터보제트 엔진은 압축기 - 연소기 - 터빈의 구조이다.
이렇게 터보를 이용한 엔진의 종류는 크게 터보팬, 터보샤프트, 터보프롭이 있다.
터보팬 엔진은 엔진 앞에 팬이 붙어 공기를 흡입해 엔진 내부에 제2 공기 흐름인 바이패스를 만들어 사용한다.
바이패스 하는 공기 흐름을 이용해 추력을 강하게 하거나 소음을 줄이는 방법이다.
터포프롭은 터보제트 엔진에 커다란 프로펠러를 붙여서 프로펠러를 통과한 공기를 압축기, 연소기, 터빈으로 전달해 공기의 흐름을 다르게 해서 추력을 얻게 된다.
터보샤프트는 회전하는 축에 다른 방향의 샤프트 축을 붙여 힘의 방향을 바꾸어 양력을 얻는 구조의 엔진이다. (헬리콥터)
터보제트 엔진의 작동은 다음 같다.
엔진 축의 작은 블레이드로 빠른 회전을 주어 공기를 압축해 연소기로 보낸다
연소기에서는 압축된 공기를 다시 팽창을 시킨다
팽창한 공기와 연소를 통한 힘이 터빈을 돌려 빠른 추력을 얻어서 날아갈 수 있는 것이다.
금속을 이용해 제조하는 방식은 단조 / 주조 방식이 있다.
항공기 제트 엔진의 회적축 디스크는 단조로 제작한다.
축에 붙은 블레이드들은 고온 가스에 강해야 하고 복잡한 형상을 만들어야 해서주조로 만든다.
그리고 3D 프린팅은 좀 더 복잡한 형상이 있으면 이용한다.
엔진의 스텔스는 열에 의한 노출을 줄이기 위해 엔진 표면에 공기 흐름을 만들어 스텔스 성능을 높이는 방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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