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es

[링크요약] 기업가치 지표 - ROE, ROA

by 올드뉴스 2024. 3. 13.
이 글은 아래 링크한 블로그 글의 내용을 따라서 진행해 본 것이다. 원문의 흐름과 설명은 비슷하지만 의도를 확실히 파악하려면 원문을 꼭 더 보기 바란다.

 

 

이 글은 ROE 자기자본이익률ROA 자산수익률에 대한 이해하고자 요약 정리하고 있다.

 

2024-3-17 신세계, 현대백화점 표 계산 수정.

 

ROE 자기자본이익률

ROE Return of Equity 는 자본 대비 이익의 비율이다.  자기자본으로 이익을 내는 비율이 된다.

 

자본수익률 ROE = 순이익 / 자본

 

어떤 치킨 가게를 자본금 1000만원에 오픈해 연간 100만원 순익을 냈다면 100/1000=10% 의 자본수익을 창출했다. 즉 1000만원을 투자해 ROE 10%의 수익을 얻었다고 보는 투자수익률 개념으로 접근할 수 있다.

 

또 다른 아이스크림 가게가 새롭게 오픈을 했는데 ROE 20%라고 한다. 이 가게도 초기 1000만원을 투자했다. ROE가 20%이니 1년 후 200만원의 돈을 벌어들이게 된다. 

 

치킨가게는 1년후 자본이 1000에서 수익 10%(ROE 10%) 가 더해져 1100으로 늘게 된다. 아이스크림 가게는 1년후 자본이 20%(ROE 20%)늘어 1200이 된다. 이는 자본성장률로 풀이된다.

 

즉 ROE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 평균 ROE로 동종 기업/업계와 투자수익률자본성장률 비교
  • 평균 ROE로 타 기업과 투자수익률과 자본성장률 비교

 

다음 삼성전자과 SK하이닉스를 보자 5년 평균 순이익률과 ROE를 계산했다. 5년간 평균 ROE로 보면 삼성전자가 적자전환을 해도 수익을 꾸준히 내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삼성전자 사업부들의 연결재무재표로 인한 착시 일 수 있다)

 

 

 

기업마다 업종마다 이익의 질은 다르다. 특히 같은 매출이라고 해도 수익률도 다르다. ROE는 수익률/성장률로서 하나의 시선으로 바라보게 할 수 있다.

 

이번에는 SK하이닉스와 셀트리온을 비교해 보자. SK는 큰 투자를 해야하는 사업이라서 최근 영익이 좋지 않다. 셀트리온은 투자가 완료된 사업으로서 꾸준한 수익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ROE는 자본성장 / 투자수익 관점 이므로 내가 주식을 샀다고 주가수익률이 여기에 일치하지 않을 것이다.

 

 

 

https://insight.stockplus.com/articles/1277

 

ROE, ROA, ROIC에 대해 알아보자 ①

ROE는 자본의 효율성을 나타낸다. / ROE는 투자의 수익성을 알려준다. / ROE는 서로 다른 업종간의 수익성 비교를 가능케 한다. / ROE는 자본의 성장성을 알려준다.

insight.stockplus.com

 

ROA 자산수익률

ROA Return of Assets 는 자산수익률이다.

 

자산수익률 ROA = 순이익 / 자산

 

 

앞서 치킨 가게를 자본금 1000만원에 오픈했는데 경쟁이 심화되어 주방/매장을 늘리기 위해 대출을 1000만원 했다.

 

자산 2000 부채 1000
  자본 1000

 

이 후 치킨가게가 1년간 100만원의 수익을 냈을 때 자본이익률 ROE는 10% (100/1000) 이다 그런데 부채가 포함되는 자산수익률인 ROA 는 100/2000=5%로 떨어진다.

 

아이스크림 가게가 자본금 1000만원에 시작했다고 했다. 치킨 가게와 동일한 시점에 5000만원의 대출을 해서 가게를 확장했다고 하자. 자산이 6000만원 (자본1000+부채5000)이 됐다. 투자후 1년간 수익 200만원을 벌어 들였다고 하자. 이때 ROE = 200 / 1000 = 20%,  ROA = 200 / 6000 = 3.3% 이다.

 

ROE 는 아이스크림 가게가 높지만 ROA 는 치킨 가게가 높다. ROE의 자본은 주주의 몫이므로 주주의 수익이 높은 ROE가 높은 아이스크림 가게에 투자하는게 좋다.

 

아이스크림 가게가 1000만원만 대출한다면 자산 2000이 되고 자산수익률 ROA가 2.5% 이므로 50만원 정도 수익을 낼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에 따라 ROE=50/1000=5% 로 떨어지게 된다.

 

두 가게의 ROE와 ROA 를 통해 다음을 알 수 있다.

 

  • ROA로 재무 레버리지의 영향을 알 수 있다.
  • 부채 통해 투자수익이 커지면 ROE도 높아진다.
  • 즉 ROE와 ROA의 갭이 클수록 부채비율이 높다는 것이고 이는 재무상태가 위험하다는 신호가 된다. 

 

실제 사례를 비교해 보자.  백화점 종목인 신세계와 현대백화점을 선택해 봤다.

 

네이버 스탁 자료

 

 

                  신세계    현대

5년 ROE       8.8        5.2

5년 ROA       4.4        3.4

 

대충 이 수치만 가지고 보면,

  • ROA는 신세계가 1% 정도 높다.  ROE는 신세계가 3.6% 높다.
  • ROE-ROA 차이로 신세계가 부채를 더 투입해 보인다.
  • 현대는 다른 사업에 확장하거나 새 제품을 생산하는게 아닌 브랜드를 입점해 고객을 유치하는 사업
  • 신셰계는 여러 투자를 해 보인다. 또한 ROA 대비 4.4% 이상 높은 자본수익을 내준다.
    (이 수치가 얼마나 높아야 좋은 투자인지는 ... 아직 모르겠다.)

 

같은 업종은 아니지만 위에 비교한 SK하이닉스와 셀트리온을 ROA, 부채비율까지 확인해 보자.

 

5년간 ROE 평균은 셀트리온이 13.6%로 높다, ROA도 셀트리온이 9.5%로 6%정도 높다.. 양사 부채 비율은 차이가 10% 정도이고 괭장히 양호하다. 최근 3년 사이 부채비율은 꽤 줄었다.

 

 

ROA = 순이익률 X 자산회전률

 

ROA 는 자산이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다음 같이 풀어 볼 수 있다.

 

자산수익률 ROA = 순이익 / 자산
                            = 순이익/매출액 x 매출액 / 자산
                            = 순이익률 x 자산회전률
                            = ROS x SA

 

ROA 가 높다는 것은 매출액 대비 이익 비율인 매출액순이익률(ROS)과 자산 대비 매출이 늘어나는 자산회전률(S/A) 도 좋다는 것이다.

 

 

SK하이닉스와 셀트리온을 살펴보자.

 

 

  • ROA가 하이익스는 2.9 로 자산대비 매출이 2.9% 이고 셀트리온은 ROA가 9.5로 자산을 이용해 이익을 9.5% 낼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 양사 5년 평균 자산회전률이 1이 안나온다. 아마 양사 재고로 많이 쌓아 두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ROE = ROA x 재무레버리지

ROE 는 다음 같이 풀어 볼 수 있다. 즉 ROE 는 ROA 자본수익율과 재무레버리지를 곱한 것 과 같다.

 

재무레버리지

 

기업이 자산을 취득하기 위하여 조달한 자금 중 타인자본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타인자본을 사용할 경우 이자부담이 발생하여 주주에게 돌아가는 순이익은 영업이익이 변할 때 영업이익의 변동률보다 확대되어 변하게 되는 데 이를 재무 레버리지 효과라고 한다.

 

 

자본수익률 ROE = 순이익 / 자본
                            = 순이익/매출액 x 매출액/자산 x 자산/자본
                            = 순이익률 x 자산회전률 x 재무레버리지
                            = ROA x 재무레버리지

재무레버리지 =  총자산 / 자기자본

                       = (자기자본 + 부채) / 자기자본
                       = 1 + 부채비율

부채비율 = 재무레버리지 - 1

 

 

신세계와 현대백화점을 비교해 보자.

 

 

두 기업 ROA 는 1% 차이로 큰 차이는 아니다. 그런데 ROE 는 차이가 신세계는 3.6% 높은데 결국 재무래버리지가 있어서 그런 것 같다. 신세계는 부채비율이 138%로 현대백화점의 66%에 비해 높은 편이다. 

 

그래서 ROA * 재무래버리지 식으로 계산한 ROE는 신세계가 10.39로 ROE 보다 높게 나왔다. 결국 신세계는 재무적 투자로 이익에 영향을 주고 있어 보인다.

 

 

 

 

https://insight.stockplus.com/articles/1331

 

ROE, ROA, ROIC에 대해 알아보자 ②

ROA는 자산의 효율성을 알려준다. / ROE와 ROA를 통해 재무레버리지를 측정할 수 있다. / ROA를 통해 사업의 수익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insight.stockplus.com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5/article_no/6737/ac/magazine

 

[DBR] 아직도 매출액 대비 수익률만 챙기나 현실 왜곡 적은 ROIC 를 믿어보자

Article at a Glance – 재무회계 매출액 대비 수익률, 투자 대비 수익률 지표의 한계 산업/기업 간 사업모델, 회계 처리 방식, 자본 조달 전략 등에 따라 발생하는 차이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함   합

dbr.donga.com

 

가치지표/성장지표 요약, https://oldnews.tistory.com/257

 

[도서] 퀀트 투자 무조건 따라하기 4

준비마당 - 퀀트 투자에 앞서서 첫째마당 - 자산배분으로 손실 최소화 둘째마당 - 마켓타이밍 셋째마당 - 한국 주식 종목선정 1/2 하나. 한국 주식 종목 선택하기 여기서는 종목 선정에 재무지표

oldnews.tistory.com

 

728x90

'Not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 신용 스프레드  (0) 2024.03.16
[링크요약] 기업가치 지표 - ROIC  (1) 2024.03.15
[링크요약] 부동산PF  (0) 2024.03.07
[반도체] HBM, PIM  (0) 2024.02.15
RUST 언어  (0) 2024.02.12

댓글